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팁

이불 버리는 법 폐기물 Vs 일반쓰레기 Vs 재활용 헷갈리는 이불정리

by smilesense 2023. 7. 26.
반응형

계절이 바뀌거나  집안 대청소, 혹은 이사를 준비하다보면, 사용하지 않은채 몇년을 보관만 하고 있거나, 낡아서 안쓰거나, 또는 오염이 심해져서 더이상 이불을 사용할 수 없을 때가 있어요. 어떻게 버려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잘못 버리면 과태료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고 하니, 이불 버리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이불 버리는 법

 

1. 이불 재활용하기

 

 1) 기부

 

깨끗하고 사용이 가능한 이불의 경우, 버리기가 많이 아깝습니다. 누군가가 사용하면 좋을 이불의 경우엔 기부를 하실 수 있어요! 이를 이불 재활용이라고 불러볼께요. 

 

이불 재활용을 생각하셨다면, 오염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시고, 세탁을 한 다음 기부처를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복지센터나 지원센터, 혹은 재활용센터 등을 통해 필요한 분들께 기부를 할 수 있어요.

 

또는, 아름다운 가게라든지, 한살림 재단 등에서 헌옷이나 헌이불(깨끗한)을 받아서 필요한 곳에서 판매나 기부를 하시는 경우가 있어요. 헌옷과 함께 헌이불을 정리하실 경우엔 아름다운 가게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거 같아요.

 

2) 이불 업사이클링

 

기부를 하기가 좀 그렇다면, 업사이클링이 있어요. 얇은 누비이불의 경우 이불을 잘라서 새로운 담요, 쿠션, 전자제품 등을 덮는 덮개 등으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가방이나 슬리퍼 등의 다양한 제품으로 활용도 가능하시기 때문에 손재주나 홈패션을 하실 수 있는 분들이시라면 이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3) 의류 수거함 

 

의류 수거함은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동마다 배치가 되어 있어요. 주택의 경우도 근처에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의류 수거함의 경우 주로 시, 군, 구에서 위탁관리 업체를 두어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혹시라도 의류 수거함이 집근처에서 잘 찾기 어려우실 경우엔 가까운 주민센터에 전화로 위치를 확인하거나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도 가끔 버리기 애매한 물건의 경우 자자체 환경관련과에 전화를 걸어서 문의를 한 적이 있답니다. 

 

하지만, 의류 수거함에는 헌옷, 신발, 가방, 담요, 누비이불, 커텐, 카펫이 가능합니다.

솜이불, 베개, 방석, 롤러스케이트, 바퀴가방은 불가해요.

 

모든 담요와 누비이불이 의류 수거함에 가능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의미하는 담요나 누비이불은 가볍고 얇은 것을 의미해요. 무릎담요나 혹은 이보다 살짝 큰 담요 정도이고, 오염이 없어야 합니다.

차렵이불이란? 이불 겉감과 솜을 함께 누빔하여 겉과 속이 따로 놀지 않고 솜이 뭉치지 않는 이불을 말합니다. 무게가 가벼워서 이동이나 보관이 용이한 이불이랍니다. 

이처럼, 헌옷 수거함을 이용하실 경우, 부피가 얇아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강아지나 애완동물이 사용했던 담요는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절대 의류 수거함에 버려서는 안되구요, 이 때에는 종량제봉투를 이용해서 버려주셔야해요.

 

반응형

이불의 재활용을 위해 의류 수거함을 이용하시는 것은, 환경보호와 재활용 촉진 차원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입니다. 이불의 수량이 많은 경우에는 이불 재활용 센터를 이용하거나, 전문 업체 또는 주민센터를 통해 처리할 수도 있어요.

 

2) 일반 쓰레기 : 사이즈에 맞는 종량제 봉투

 

그 다음은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에는 이불 크기에 맞는 종량제 봉투를 구입하셔서 봉투안에 담아 버리시면 됩니다. 

 

환경부 '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라인'을 통해 확인해보면, 이불의 경우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 보낼 수 없는 경우엔 대형 폐기물로 신고해서 배출해야 한다고 명시가 되어 있어요. 따라서, 이불 크기에 따라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으실 수 있담면 일반 종량제봉투에 담아 버리시고, 그보다 사이즈가 커서 종량제 봉투에 넣을 수 없다면 대형 폐기물로 신고해서 버리셔야 한답니다. 

 

 

3) 대형폐기물

 

자! 이제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릴 수 없는 이불이 남았어요! 바로, 솜이불과 같이 부피가 큰 이불들이랍니다. 이 경우에는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발급받아서 스티커를 부착후 버리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지자체의 경우, 인터넷신청이나 혹은 동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방문신고서를 접수하고 수수료를 계산하고 스티커를 발부받습니다. 물론, 아파트의 경우엔 관리사무소를 통해 스티커를 구매하실 수 있어요.

 

 

 

해당 지역 구나 주민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민원을 들어가시면 대형페기물 신고에 대한 정보가 자세하게 나와 있고, 품목별로 얼마를 지불하면 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어요.

 

서대문구청의 경우, 이불은  2000원으로 확인되요. 

 

 

아무리 작은 솜이불의 경우에도 반드시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후 버려야 한다고 하니, 돈이 아깝다고 그냥 버리지 마시고 스티커를 부착후 버려주세요.

 

이상으로, 오늘은 이불 버리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감사합니다!

 

반응형